<이번주 중동, 아랍 소식이 궁금하다면!? > 중동뉴스 더하기 : 5월 네번째 ➕

이번주 더하기➕

중동뉴스 더하기 : 5월 네번째 ➕

MEWSER 2021. 5. 30. 13:11

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

◼️ 이란 : 감시카메라 꺼! 📹

5월 22일(현지시간) 이란이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핵 검사 종료를 결정했어요 😨지금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리고 있는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가 되지 않자 예정대로 종료한 거에요.

 

그간 이란은 자신들이 규칙을 잘 지키고 있다는 증거로 핵시설 감시카메라 영상을 IAEA 측에 제공하고 있었는데 이것을 그만둔다고 말했어요🧐그래도 핵합의 협상은 계속 이어간다고 하네요! 😉

 

+ 5월 24일, 이란과 IAEA와 회의 끝에 감시카메라를 1달 더 켜놓기로 했어요. 6월 24일 까지 데이터를 제공하기로! 🕶

 

+ 네타냐후는 이런 대화 자체에 화가 난 상태! 왜냐면 네타냐후는 이란 핵합의에 완전히 반대하는 입장이거든요!  미국은 이런 이스라엘을 잘 달래서 복원 협상을 잘해보겠다고 하는데... 잘 될런지는 미지수 🦹‍♂️

 

 

 

◼️ 유엔안보리 첫 공동성명 😹

5월 23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간 휴전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고 첫 공동성명을 냈어요!

충돌이 벌어진 다음 '처음으로' 내는 공동성명이에요. 

 

 

 

◼️ 라피타 두바이 공주 잘지내니? 🧚

가족에게 감금당했다고 폭로했던 두바이 공주의 근황이 SNS에 공개되었어요! 라피타가 두바이 몰에서 웃고 있는 사진이 올라왔는데 라피타 본인은 맞지만 여론 무마용인건지, 아니면 진짜 감금생활이 끝난 것인지 의견이 분분한 상태예요.  

 

 

 

◼️ 이란 : 비트코인 그만...! 💸

이란은 지금 전기가 부족해요. 현지시간으로 5월 23일 주요도시인 테헤란, 이스파한, 쉬라즈에서 정전이 벌어지고 있는데요, 지금 이란은 낮 온도가 34도까지 올라가는 상황인데 이러한 날씨에 정전되면.... 쥭음이죠  ⚰️

이란에 전기가 없는 이유는 바로 비트코인 때문!! 이란은 세계에서 전기료가 가장 싼 나라에요. 그래서 코인러들이 모두 이란에서 채굴을! 실제로 전 세계 비트코인의 4~5%가 이란에서 나온다는 통계가 있어요 💰작년에 강수량도 적어서 수력 발전도 못한다는데 코인러들! 멈춰!  

 

+ 그래서 5월 26일(현지시간) 이란은 9월 22일까지 암호화폐 채굴을 금지시켰어요. 

 

 

 

◼️ 새로운 모사드 대장 임무가 맙소사...! 🙊

5월 24일(현지시간) 네타냐후가 차기 모사드 차기 국장으로 다비드 바르니아(56) 부국장을 임명했어요. 모사드는  이스라엘의 해외 정보전을 하는 특수기관!  이번에 임명하면서 이스라엘은 모사드의 목표가 이란 핵무기 개발 저지라고 말했어요. 👊

 

중동의 유일한 비공식 핵보유국인 이스라엘은 그동안 앙숙인 이란의 핵무기 개발을 강력하게 경계하면서 미국이 핵 합의 복원도 반대해왔어요 😎

 

 

 

◼️  유대인 혐오 멈춰! 🤯

이스라엘, 팔레스타인의 충돌이있었던 2주 동안 미국에서 유대인 관련 범죄가 63%나 증가했다고해요. 유럽도 마찬가지! 유대인들에게 혐오발언은 하거나 시나고그(유대인 회당)를 훼손하기도 했다고 해요. 각국 지도자들은 불붙은 반 유대주의를 그만하라고 외치는 중! 😤

 

 

 

◼️  UAE : 백신 접종자만 돌아다니자구 ☠️

아랍에미리트(UAE)가 6월 6일부터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기로 했어요. 다시말해 백신을 맞지 않은 사람들은 콘서트나 결혼식, 술집 출입 등등을 제한하는 것!

 

코로나 초창기때부터 UAE의 검사속도와 범위는 세계에서 상위권 수준이었어요. UAE에서는 16세 이상 인구 중 약 78%가 백신을 맞았다네요. 역시 중동의 선진국~ 👍

 

 

 

◼️ 이라크에서 시위 🙅‍♂️

지난 5월 25일(현지시간) 이라크에서  사회운동가와 언론인의 살해 배후가 처벌받지 않아서 항의해서 시위가 일어났어요.  반정부 운동가인 이합 알 와즈니아와 기자 아흐메드 하산이 5월 초에 살해당했지만 이들의 배후가 처벌받지 않자, 바그다드 타흐리르 광장에서 시위가 일어났어요. 이라크인 2명이 사망하고 28명이 부상을 입었데요 😢

 

 

 

◼️ 바이든, 마침내 주이스라엘 대사 임명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마침내 이스라엘 주재 미국 대사를 임명할 예정이에요. 그동안 미 언론들은 바이든 대통령이 중동 정책에 지나치게 소홀하다고 비판해왔어요😤 아마도 월가 출신이자 경험이 풍부한 외교관인 토마스 나이즈를 이스라엘 주재 미국 대사로 임명할 것 같다고!

 

 

 

◼️ 카타르 가자지구에 5억달러 지원 🤭

이번 충돌이후 이집트는 가자지구 재개발을 위해 500만 달러를 투자하기로 결정했어요. 이 투자는 가자지구 사람들 50%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다고 해요💡 카타르는 유일하게 공식적으로 하마스를 금전적 지원하고 있는 나라에요. 

+ 우리나라도 5월 27일, 가자지구를 위해  150만 달러 규모의 긴급지원을 결정했어요 

 

 

 

◼️ 유엔, 인권침해 조사 상설위원회(COI) 구성 🤩

유엔 인권이사회는 5월  27일(현지시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무력 충돌 과정에서 발생한 인권 침해를 조사할 상설 위원회를 구성하기로 결의했어요.  상설 조사위원회는 인권이사회가 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조사 요구로, 가결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에요

이 조사의 결과가 나오면 공식적으로 잘잘못을 따질 수 있는 근거가 생겨요 😎

 

+ 네타냐후는 이 결정에 편견이라며 반대했고 팔레스타인 측은 반겼어요. 

 

 

 

◼️ 코시국에 첫 단체 관광객?  🧐

이스라엘이 1년 만에 첫 단체 관광객을 받았다고 해요. 이스라엘은 5월 23일부터 백신을 맞았다면 최대 30명까지 단체 관광객을 입국 허용하고 있어요. 이번 입국 여행자들은 기독교 순례를 목적으로 왔다고 해요! 부럽습니다 ㅜㅜ

 

 

 

◼️ 수에즈서 또 선박 엔진 고장 🥶

5 28(현지시간) 컨테이너선이 고장이 났다고 해요. 다행히 수리가 얼마 안걸려서 운하 통행을 방해하지는 않았다고 하지만 지난 3 6 동안 수에즈운하를 막아서 전세계가 난리났던 애버기븐호가 생각나는 사건이었어요!